김형진 중앙일보 편집부장, 한국언론진흥재단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
'AI를 이기는 힘, 편집을 배워라'주제, 인공지능 뛰어넘는 전략∙방법 설명

“편집의 출발은 정리입니다”
김형진 중앙일보 편집부 부장이 지난달 30일 전북일보 본사 2층 화하관에서 열린 한국언론진흥재단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에서 강조한 말이다. ‘AI를 이기는 힘 편집을 배워라’를 주제로 진행된 이날 강연에서 김형진 부장은 인공지능(AI)을 뛰어넘는 전략과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김 부장은 방대한 기사 속에서 제목만 읽는 뉴스 소비 트렌드를 언급하며 제목 자체가 핵심 정보가 된 시대라고 설명했다. 그렇기 때문에 정리와 편집의 능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는 “기사가 글이고 기사의 제목은 말”이라며 “말은 교과서가 아니라 첫사랑 이야기이고, 공부가 아니라 놀이라는 관점으로 접근해 취재기자와 독자 사이를 이어줘야 한다. 그리고 그 출발점은 덜어내기”라고 말했다.
25년 차 베테랑 기자인 그는 좋은 제목은 좋은 질문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편집기자들이 AI와 한 줄 승부를 펼쳤을 때 경쟁력 있는 제목을 뽑아내려면 취재기자가 이야기하려는 바가 무엇인지를 찾아내야 한다고 했다. ‘무엇’을 찾기 위해서는 ‘좋은 질문’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김 부장은“좋은 질문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질문을 위해서 메모를 해야 한다”며 “기사에 어떤 질문을 던질까 메모를 하다보면, 키워드를 찾게 되고 키워드를 발판 삼아 임팩트 있는 제목을 뽑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좋은 제목을 달기 위한 노하우로 △기사에서 힘 있는 팩트 찾기 △핵심 내용 축약하기 △기사 컨셉을 바탕으로 스토리 만들기 △쉽고 간결하게 짓기 △중의적·비유적 표현 입히기 등을 제시했다.
특히 강조한 원칙은 간결함과 이야기다. 제목은 한 줄로 승부를 봐야하기 때문에 설명이 아닌 말로 이야기를 전달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제목은 빼기 안에 우물이 있어야 한다. (제목) 한 줄 안에 스토리가 보여 져야 좋은 제목이고 편집이라고 할 수 있다”며 “기자 스스로 스토리텔러가 되어야 한다”고 당부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2001년 기자 생활을 시작한 김형진 부장은 이달의 편집상 19차례, 한국편집상을 3차례 받았다. 지난 2022년에는 중앙일보 모바일편집팀에서 팀장으로 일했다.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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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 parkeun9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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