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잘 쓰려면

2025-05-01

글쓰기를 하면 글솜씨가 좋아집니다. 글을 잘 쓰기 때문에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기 때문에 글솜씨가 좋아집니다. 그리고 글솜씨는 글을 많이 읽을수록 좋아집니다. 즉 글을 쓰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다독과 정독을 해야 합니다. 많은 책을 정확하게 읽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좋은 글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좋은 글을 읽으면 됩니다. 향을 든 손에서는 향내가, 생선을 든 손에서는 비린내가 나는 이치와 같습니다.

-최종엽 『오십에 읽는 순자』 중에서.

중국 고전 『순자』를 인용하며, 인생 후반기 삶의 지혜를 들려주는 책이다. 특히 독서와 글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읽기와 쓰기에는 양질 전환법칙이 작용한다. 일단 많이 해야 한다. 잘 읽으려면 많이 읽으면 되고, 잘 쓰려면 많이 써보면 된다. 그리고 많이 읽으면 잘 쓰게 된다.

“읽는 공부보다 쓰는 공부의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가장 좋은 공부는 써 보는 것입니다. 잘 알지도 못한 채 글을 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글을 써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일입니다.” “책 쓰기는 작업 당시의 어려움보다 쓴 후에 얻는 이익이 훨씬 큰 작업입니다. 쓰기 어려워서가 아니라 쓰지 않기 때문에 못 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순자』의 좋은 글들도 두루 접할 수 있다. “처지가 곤궁해 보지 않았던 사람은 생각이 원대할 수 없고, 방랑의 괴로움을 겪지 않은 사람은 뜻이 광대할 수가 없다. 한겨울이 되어서야 소나무와 잣나무가 늦게 시든다는 것을 안다.” “천리마도 한 번 뛰어 10걸음을 갈 수 없고, 둔한 말도 10배의 시간과 힘을 들여 수레를 끌면 천리마를 따를 수 있다.” “배우는 데는 스승을 가까이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고, 스승이 될 만한 사람을 좋아하는 것보다 더 빠른 길이 없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