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에 5500억달러 안긴 日, 미국산 도요타까지 들여온다[글로벌 모닝 브리핑]

2025-10-26

※[글로벌 모닝 브리핑]은 서울경제가 전하는 글로벌 소식을 요약해 드립니다.

미일, AI 등 기술 협력 각서 체결할 듯

미국과 일본이 6년여 만에 성사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방일에 맞춰 인공지능(AI) 등 핵심 기술 동맹을 강화합니다. 중국의 ‘AI 굴기’를 견제하면서 첨단산업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포석입니다. 일본은 도요타자동차의 역수입 제안까지 검토하는 등 트럼프 대통령의 환심을 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입니다.

26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미국과 일본은 28일 도쿄에서 기술 분야 협력 각서를 체결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AI △연구 안전성 △고속 통신 규격 △의약품·바이오 △양자 △핵융합 △우주 등에서 협력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AI와 6세대(6G) 등 초고속 통신 규격 표준화에서 공동 연구를 확대하고 미국 주도의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에 일본이 적극 참여한다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각서 초안에는 ‘자유와 번영을 굳건히 하기 위해 혁신의 황금 시대를 연다’는 문구가 담기고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심화시켜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됩니다.

첨단기술 시장에서 중국이 급부상하면서 미국과 일본이 협력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오픈AI·앤스로픽 등 미국 신생 기업들이 AI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딥시크로 대표되는 중국 후발 주자들의 등장으로 기술 패권을 쥐기 위한 미중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닛케이는 “양국의 기술 협력 배경에는 중국이 촉발한 위기감이 자리 잡고 있다”면서 “중국이 개발한 AI는 개인정보 보호와 정확성 등에서 우려가 제기된다”고 지적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어려움에 처한 일본 기업들도 이번 기회를 적극 활용한다는 전략입니다. NHK방송은 트럼프 대통령과 기업인 간담회가 예정돼 있다며 이 자리에서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그룹 회장이 ‘역수입’ 방안을 제안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에서 생산한 자사 브랜드 자동차를 일본에 들여와 판매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지적한 무역 불균형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수입 규제를 완화해 캠리(세단), 시에나(미니밴), 탄도라(픽업트럭) 등 일본에서는 팔리지 않는 차량을 들여오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닛산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미국에서 일본으로 수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올 7월 관세 협상에서 일본이 약속한 5500억 달러(약 80조 원)의 대미 투자 후속 논의도 이어갑니다. 요미우리신문은 두 나라가 대미 투자 분야에 포함된 조선업과 희토류를 포함한 광물 개발에 협력한다는 내용의 각서를 체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선박 설계와 인재 육성에서 힘을 합쳐 중국의 해양 패권 장악을 막고 첨단산업 핵심 소재인 희토류 공급망을 확보해 중국과의 무역전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다만 이 같은 대책들이 효과를 거둘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역수입은 미국과 일본의 소비시장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조치여서 무역 불균형 해소에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닛케이는 “미국에서는 대형차가 선호되는 경향이 있어 미국의 인기 차종이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지 불투명하다”면서 양국의 운전석 위치가 좌우로 다른 점 등 장애물이 존재해 역수입이 소규모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트럼프 "캐나다 관세 10% 추가" 보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캐나다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가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의 연설 일부를 인용한 관세 비판 광고를 게재한 것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읽힙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트루스소셜에 “캐나다가 레이건의 관세 연설을 도용해 사기성 광고를 게재한 현장을 적발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캐나다의 심각한 사실 왜곡과 적대적 행위로 현재 부과 중인 관세에 추가로 10%를 인상한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발효 시점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온타리오주는 최근 레이건 전 대통령이 1987년 4월 일본에 대한 관세 부과 배경을 설명하는 연설을 활용한 광고를 만들어 방영했습니다. 광고에는 레이건 전 대통령이 관세를 부정적으로 언급하고 자유무역을 옹호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관세가 장기적으로는 미국 경제와 미국인의 삶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하는 부분도 포함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 해당 광고에 강한 불만을 드러내며 캐나다와의 무역 협상을 중단한다고 선언했었습니다. 더그 포드 온타리오 주지사가 27일부터 해당 광고를 중단하겠다고 밝혔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입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캐나다는 현재 35%의 대미 관세를 부과받은 상태입니다. 이번 10% 인상은 기존 관세에 더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캐나다는 다만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에 따라 대다수 수입 품목에 관세 면세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철강·알루미늄 50%, 자동차 25% 품목관세는 그대로 부과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광고의) 유일한 목적은 캐나다가 수년간 미국을 해치기 위해 활용한 관세 문제에서 미국 대법원이 자신들을 구원해줄 것이라는 희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위안화 국제화 가속…해외대출 5년 새 4배↑

중국이 위안화 국제화에 속도를 내면서 위안화 대출과 예금·채권 투자 규모가 가파르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은 위안화 중심의 무역결제 확대와 채권시장 개방을 통해 달러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통화의 국제 금융시장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6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은행들이 보유한 위안화 표시 해외 대출, 예금, 채권 투자 규모는 3조 4000억 위안(약 687조 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5년 새 네 배나 급증한 수치입니다. 중국 외환관리국 통계에 따르면 중국 은행들이 보유한 역외 고정수익자산(채권) 규모는 지난 10년간 두 배 넘게 늘어나 1조 5000억 달러(약 2160조 원)에 달했습니다. 대외 채권 자산에서 위안화 표시 채권 자산이 차지하는 규모는 6월 말 현재 4840억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위안화 대출과 예금도 이 수치에 포함되는데 2020년 1110억 달러에서 올 6월 말 3600억 달러로 폭증했습니다. 국제결제은행(BIS) 추산에 따르면 개발도상국들의 위안화 대출은 4년 동안 3730억 달러(올 3월 말 기준)나 증가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의 수출 대금 결제에서 달러·유로화 비중이 줄어든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위안화 대출의 상당 부분은 무역금융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됩니다. 전 세계 무역금융에서 위안화 결제 비중은 불과 3년 만에 2% 미만에서 7.6%까지 상승했습니다. 중국이 금리를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한 덕분에 케냐·앙골라·에티오피아 등은 달러 표시 채권을 올해부터 위안화 표시 채권으로 전환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슬로베니아도 최근 위안화 표시 채권을 발행하기로 했습니다. 카자흐스탄개발은행은 지난달 3.3%의 수익률로 역외 위안화 채권 20억 위안어치를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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