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가 인공지능(AI)으로 쇼핑 광고 캠페인 효율을 높이고 운영 부담은 낮춰주는 ‘애드부스트 쇼핑(ADVoost shopping)’을 오픈 베타로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광고 분야에 AI를 적용하는 기술 솔루션 브랜드 ‘애드부스트’를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애드부스트 쇼핑은 그 중에서도 ‘쇼핑’ 광고주들에게 특화된 것으로 △광고 캠페인 설정 및 운영 △광고주 상품 연동 및 소재 선별 △광고 게재 위치 선정 및 노출 등 전 과정을 AI로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광고주의 운용 부담은 줄인 반면 더 높은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다.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등록해 판매하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활용 가능하다.
애드부스트 쇼핑은 그동안 검색·디스플레이 광고를 각각 관리해야 했던 부담을 없앴다. 네이버는 “△통합검색 △쇼핑검색 등 검색 지면은 물론 △네이버 메인 △네이버 콘텐츠(카페·블로그 등) 서비스 △네이버 뉴스 등 디스플레이 지면까지 모두 아우르기 때문에 보다 폭 넓은 노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가 쇼핑 사용자 특성을 고려해 광고주 브랜드 및 제품에 관여도 높은 사용자의 정보 탐색 동선에 맞춰 자연스러운 노출 접점을 이룰 수 있도록 관리하는 식이다.
네이버는 이번 애드부스트 쇼핑 정식 공개 전 약 1개월 기간 동안 가전·화장품·패션·식음료 등 산업 광고주 대상으로 비공개 베타테스트(CBT)를 진행한 바 있다. 40개 광고주가 참여한 사전 테스트에서, 전체 광고주 평균 광고 비용 대비 성과(ROAS) 및 구매 전환률(CVR) 등이 애드부스트 쇼핑 도입 이전 대비 유의미하게 향상됐다.
네이버는 이번 애드부스트 쇼핑을 필두로 더욱 다양한 솔루션을 순차 도입·최적화한다. △검색 연관도 높은 광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애드부스트 서치 △광고 소재를 자동 생성해 주는 애드부스트 크리에이티브 △사용자 행태를 이해하는 AI 엔진을 기반으로 타겟팅을 자동 확장하는 애드부스트 오디언스 등 관련 솔루션 전반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전연국 네이버 광고 프로덕트 리더는 “쇼핑 광고 특화 솔루션 ‘애드부스트 쇼핑’은 AI가 광고주의 광고 소재 및 캠페인 운영 효율과 성과를 높여주며 복잡도 높아진 디지털 광고 환경에 선제 대응하도록 지원한다”며 “네이버 서비스 내 쇼핑 광고 영역을 우선 대상으로 선보인 후 향후 외부 매체를 포함 다양한 범주로 광고 노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