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풀필먼트 서비스 ‘품고’ 운영기업 두핸즈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성과관리시스템 ‘두하이(DOHIGH)’를 적용해 조직 내에 새로운 실험을 하고 있다.
두핸즈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직관적으로 도입한 ‘두하이’를 통해 개인∙팀∙전사 단위의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성과를 달성하면 경험치가 부여된다고 29일 밝혔다. 측정 가능한 반복 업무가 주를 이루는 물류업계의 특성상 업무별로 난이도의 기준을 수립하고 이를 직관적인 보상과 연결지어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체감할 수 있는 성과관리를 도입한다는 취지다. 이를 테면 게임에 참여한 참가자처럼 업무 미션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경험치가 늘어나고 여러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레벨업할 수 있는 구조다. 이를 통해 획일적인 평가 기준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성장을 유도하고 성과를 정량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인사관리 체계를 갖추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반복적인 업무에도 성취감을 확보할 수 있는 점을 기대하고 있다.
두핸즈는 연차 중심의 직급 제도 대신 개인의 성장 곡선과 조직 기여도를 반영한 ‘레벨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 레벨 제도를 ‘경험치’라는 기준으로 정량화한 뒤 각 업무와 미션을 퀘스트처럼 도입해 빠르게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을 장려한다. 지난해부터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제도 강화를 위해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을 시범 적용한 바 있다. 두핸즈 전체 인원의 약 58%가 2030세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이 게임적 요소에 더욱 빠르게 적응할 것으로 보인다. 두핸즈는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세종사이버대학교 학사 및 석사과정의 학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게차 자격증 취득 시 관련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또한 잡초이스(Job Choice) 제도를 통해 다양한 직군과 업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박찬재 두핸즈 대표는 “두핸즈의 가장 큰 자산은 ‘사람’”이라며 “두하이를 통한 공정한 인사체계 구축은 단순한 재미와 보상의 요소를 넘어 물류 혁신의 밑거름이 될 것이며, 풀필먼트 서비스를 선도하는 품고는 이에 걸맞은 인사 제도 또한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1년 네이버 제휴 풀필먼트 업체(NFA)로 국내 풀필먼트 업계의 새 바람을 일으킨 두핸즈는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구성원들이 승진을 위한 경쟁보다는 협업과 지식 공유, 개인의 지속적인 성장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원팀, 동기부여와 끈기, 다이너마이트(사고전환을 통한 문제해결) 등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한 구성원의 성장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현재
한편, 두핸즈는 풀필먼트 서비스 ‘품고’ 운영 스타트업으로, 풀필먼트 운영관리 솔루션 ‘품고 나우’를 기반으로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NFA(Naver Fulfillment Alliance) 첫 협력사로서 네이버 도착보장, 당일 배송, 24시주문 마감 등을 지원하며, 경기권과 충남권에 총 12곳의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페덱스와의 단독 제휴를 통해 220개국 해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일본 지역 5일 이내 빠른 배송을 보장하는 ‘일본 5일 도착보장 서비스’를 런칭해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