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황금연휴' 5개월 남았는데…엔화 올라도 일본 간다는 사람들 이렇게 많다니

2025-05-02

올해 추석 연휴는 개천절(10월 3일)과 대체공휴일(10월 6일)이 포함돼 연차를 활용하면 최대 10일간의 장기 휴가가 가능하다. 올해 추석엔 해외 숙소 예약이 전년 동기 대비 920%가량 급증한 가운데 일본이 큰 폭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일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는 올해 황금 연휴 기준 일본 숙소 예약이 최대 10.2배 늘었다고 밝혔다. 여기어때의 예약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추석 연휴 기간 해외 숙소 예약이 지난 24일 기준 전년 동기 대비 920% 급증했는데 일본 지역만 보면 추석 연휴는 950%, 다음달 연휴는 100%까지 늘어 큰 폭으로 성장했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엔화 환율이 높아지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일본 현지 법인을 통해 접근성과 가격 경쟁력을 개선한 게 이유”라고 분석했다.

여기어때는 지난해 일본 내 현지 법인을 세우고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다. 일본 현지 숙소와 직접 계약해 상품을 공급하는 게 핵심이다. 특가 상품과 기획 패키지를 직접 공급하는 내용을 담아, 현지 호텔과의 계약을 대거 완료했다. 올해 연휴도 숙박 상품을 안정적 가격에 확보해 수요를 소화하고 있다. 여기어때 측은 “고객의 선호도를 기준으로 선정한 핵심 호텔 상품 중 70% 이상을 최저가로 유지하고 있다”며 “24시간 고객센터를 운영해 현지에서 발생하는 변수도 해결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직계약 효과를 확인한 만큼 여기어때는 한국인 여행객이 선호하는 지역에 유사한 전략으로 진출하고, 글로벌 호텔 체인과 협업하는 방법도 고려 중이다. 임재훈 여기어때 해외호텔영업지사장은 “한국인 대상 특별 프로모션이나 쿠폰 등을 제공하면서 직거래 숙소의 효용을 더욱 끌어올리고 있다”며 “신뢰를 기반으로 현지 호텔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해외 여행의 품질을 보장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엔화 환율이 오르고 있지만 작년 말과 올해 초 일본 여행 수요는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카드가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국내 고객의 일본 현지 카드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용 고객 수는 33만366명, 이용 금액은 약 2275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17.3%, 15.0% 늘어났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의 환전 건수와 환전 금액 역시 151만7215건, 약 1928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2.6%, 3.4% 증가했다. 작년 엔저로 일본여행을 많이 갔지만 최근의 엔화 강세에도 여행 수요는 여전했다. 결국 엔화 환율이 미치는 영향은 예상보다 적었다는 분석이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엔화 강세로 인해 환율 추이를 보고 틈틈이 환전 건수를 늘리거나 이용금액이 줄어드는 등 합리적 소비 행태가 보인다"며 "최근 엔화 강세가 가파른 만큼 일본 여행 수요가 지속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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