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라이프 금융 최연소 여성 단장의 성장 공식
[서울=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글로벌 기업 메트라이프 금융에서 국내 최연소 여성 단장으로 일하는 서운화가 쓴 '세일즈맨 불황 탈출 마스터키: KASH를 잡아야 CASH도 잡힌다!'(마이티북스)는 세일즈에 관한 실전형 전략서다. 서운화 단장의 세일즈 경험을 직접 담은 이번 책은 현장에서 체득한 노하우와 인상적인 사례들을 정리했다. 특히 문수림 마이티북스 대표와의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누구나 쉽고 빠르게 핵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서운화 단장은 세일즈를 위한 필수 기본 덕목으로 'K.A.S.H'를 강조한다. 지식(Knowledge), 태도(Attitude), 기술(Skill), 습관(Habit)을 의미하는 이 네 가지 요소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쌓아 갈 수 있는 자산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크다. 서 단장은 "K.A.S.H는 강력한 자산이다. 요즘은 밑천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세상이다. 누구나 목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 목돈을 모아 담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K.A.S.H가 단단하게 뿌리내려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 곳곳에서 만나는 서운화 단장과 팀원들이 직접 겪은 세일즈 현장 사례가 인상적이다. 입사 첫날 적성 검사 24점 낙제 점수로 시작해 팀장이 된 이야기, 엘리베이터 안 3초의 대화로 계약을 따낸 경험, 사람을 만나는 일조차 힘들어서 울기만 하던 신입이 억대 연봉의 MDRT가 되기까지의 여정 등이 담겨 있다. 결국 세일즈는 '사람의 내적 변화'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값 17,000원. oks3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