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아너가 자사의 신형 폴더블 스마트폰 ‘매직 V5’에 대해 과대 광고를 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신제품이 삼성전자의 '갤럭시Z 폴드7'보다 0.1㎜ 얇다며 '세계에서 가장 얇은 폴더블폰'이라는 마케팅을 펼쳤지만 실제 측정 결과 값이 다르게 나왔기 때문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아너는 공식 SNS를 통해 최근 자사의 최신 폴더블폰 '매직 V5'와 삼성 갤럭시 Z 폴드 시리즈의 두께와 배터리 용량을 비교하는 홍보 영상을 올렸다.
광고 영상에서 아너는 매직 V5의 두께가 삼성 갤럭시 Z 폴드7보다 0.1㎜ 얇은 8.8㎜라고 주장하며 ‘아너, 여전히 가장 얇다’는 문구를 내세웠다.
그러나 해외 테크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진위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유명 IT 팁스터(유출자) '유니버스아이스'가 디지털 캘리퍼스를 이용해 양사의 제품 두께를 측정한 결과 갤럭시 Z폴드7의 두께는 8.79㎜, 매직 V5는 8.95㎜였다. 그는 "동일한 방식으로 여러 차례 실험했지만 결과는 변하지 않았고 갤럭시 Z 폴드7이 세계에서 가장 얇은 폴더블폰"이라고 했다.
아너가 밝힌 밝힌 8.8㎜라는 수치에 대한 반박도 나왔다. 앞서 아너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두께는 내·외부 화면 보호필름 및 카메라 돌출부를 제외하고 측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폰 두께를 측정할 때 카메라 돌출부를 제외하는 경우는 많지만 디스플레이 보호필름까지 제외하는 건 이례적이다.
광고에서 아너 제품의 가장 얇은 부분과 삼성 제품의 두꺼운 힌지를 나란히 배치해 왜곡된 인상을 줬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과장된 수치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친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방식은 소비자 신뢰를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