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에 생활밀착형 콘텐츠 강화

2025-08-29

(조세금융신문=이유린 기자) 보험개발원이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에 ‘나의 항공편 지연 여부 조회’, ‘돈을 아끼는 자동차보험’, ‘라이프스타일별 보험’ 등 새로운 콘텐츠 3종을 추가하며 사용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했다.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은 생활과 밀접하고 유용한 정보인 차량기준가액, 보험상식 등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정보뿐만 아니라 보험 관련 연구·조사자료와 전 세계의 신기술 동향을 안내하는 New-Tech 트렌드 등 다양한 보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 중 ‘나의 항공편 지연 여부 조회’는 올해 2월부터 판매 중인 지수형 항공기 지연 담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8월 22일 이후의 항공편에 대해 조회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본인이 이용했던 항공편의 출발시각, 지연시간, 지연 여부를 쉽게 조회할 수 있으며, 가입한 보험의 보상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데 참고할 수 있다.

‘돈을 아끼는 자동차보험’에서는 기존의 흩어져 있던 자동차보험 정보들을 한 곳에 모아 통합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인다.

이 콘텐츠에서는 추가로 낸 보험료나 수령하지 못한 보험금, 보험료 변동 사유 조회 등 자동차보험 소비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이프스타일별 추천보험’에서는 성별 연령대를 입력 후 앱 사용빈도나 카드 소비금액 수준을 설정하면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알맞은 보험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유사한 사람들이 어떤 앱을 자주 사용하거나 어떤 소비를 많이 하는지, 주로 가입하는 보험상품은 무엇인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이 보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해결사가 될 수 있도록, 유용한 실생활 맞춤형 콘텐츠를 꾸준히 추가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