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자율주행 아버지'가 만든 AI 기반 SNS, 유튜브 아성 흔들까

2025-05-29

기계학습 기반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서배스천 스런 스탠퍼드대 교수가 이번에는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소셜미디어 서비스에 도전한다. 이르면 8월께 세상에 공개되는 이번 서비스가 틱톡·유튜브 등이 잠식한 동영상 시장의 판도를 흔들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포럼 2025’ 기조연설차 방한한 스런 교수는 29일 서울경제신문을 만나 자신이 이끄는 AI 영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스타트업 ‘후글리’가 이르면 3개월 후 정식 서비스 출시를 한다고 밝혔다.

후글리는 스런 교수뿐 아니라 에릭 슈밋 전 구글 최고경영자(CEO)가 참여한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이 스타트업은 현재 약 20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서비스 출시를 위한 막바지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외신은 후글리가 틱톡의 대안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스런 교수는 인터뷰 중 직접 서비스를 시연하기도 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AI 어시스턴트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영상을 올리면 AI가 영상의 맥락과 음성, 인물의 관계 등 여러 정보를 조합해 새 영상을 만들고 텍스트를 달아준다. 이후 사용자가 이를 플랫폼에 올려 타인과 소통한다. 인스타그램이 서비스 초기 개발한 카메라 필터를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찍은 사진을 공유하면서 이용자 수를 늘려간 것과도 비슷한 방식이다.

일각에서는 이 서비스를 두고 오픈AI의 ‘소라’, 구글의 ‘VEO’ 등 AI 기반 영상 생성 플랫폼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지만 스런 교수는 “AI 영상 생성 플랫폼과는 결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새 서비스는 구글·틱톡 등 동영상 기반 소셜미디어와 직접적인 경쟁 관계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영상 플랫폼은 십수 년간 유튜브가 지배해온 시장으로 지금까지 별다른 경쟁자는 없었다. 비교적 짧은 길이의 영상인 숏폼 영역에서는 유튜브와 함께 틱톡·인스타그램 등이 등장했지만 여전히 소수 강자들이 시장을 나눠 먹고 있다. 업계에서는 AI라는 무기로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바꿨던 스런 교수가 굳건한 동영상 시장 구도에도 새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스런 교수는 “최근 AI 업계에서 가장 큰 성공 사례 중 하나가 콘텐츠 분야”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콘텐츠 강국인 한국 시장에서도 가능성을 보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물론 그렇다”며 “한국은 독특하고 매우 강력한 미디어 환경을 갖추고 있다. 콘텐츠 기획, 후반 작업, 개인 맞춤화 등 거의 100가지 방식으로 AI를 접목할 수 있다고 본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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