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 KT[030200], LG유플러스[032640] 이동통신 3사가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맞아 대대적인 통신 품질 점검을 마치고 모니터링에 돌입했습니다.
선거날, 문자와 사진의 전송이 잦아지고 소셜미디어(SNS) 이용 빈도 역시 늘어남에 따라 트래픽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SKT는 2일 사전 품질 점검과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을 완료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선거기간에 24시간 통신망 집중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KT는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전문가 1500명을 상시 대기시키며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 사옥 내 네트워크 관제센터에 비상상황에 긴급 대응할 수 있는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모니터링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네이버[035420]와 카카오[035720]와 같은 플랫폼 기업은 대선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투표 참여를 위한 편의성 지원에 나섰습니다.
두 회사는 지난 사전투표 기간에 각각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을 통해 이용자 주변의 사전투표소 위치를 표시해 주는 '사전투표소' 탭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대선 당일에도 주변의 투표소 위치를 앱을 통해 직관적으로 표시할 예정입니다.
투표 시 필요한 신분증 역할도 지원합니다. 이번 대선 투표 시 인정되는 모바일 신분증·확인서비스에는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모바일 공무원증 ▲정부24(주민등록 확인서비스)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앱 전자증명서를 통해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카카오는 '카카오 지갑'에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로 신분 확인이 가능합니다. 두 경우 모두 캡처된 이미지로는 신분 증명이 불가하며 앱에서 직접 실행해 화면을 보여줘야만 합니다.
양사는 투표소 외에도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대한 정보를 비롯, 실시간 투표 현황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네이버는 ▲각 언론사가 직접 뽑은 주요 선거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사 PiCK' ▲언론사의 여론조사 보도, 분석, 특집 기사 등을 모아 보는 '여론조사' ▲선거 당일 방송사 특보 생중계, 출구조사 결과 등을 제공하는 '특집 라이브' 등을 담은 대선 특별 페이지를 운영 중입니다.

언론사가 댓글 제공 방식을 직접 고를 수 있도록 한 '언론사별 댓글 선택제'도 함께 운영합니다. 선거 섹션 기사의 경우 댓글 기본값은 미운영, 최신순 정렬이며 언론사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을 거친 계정에 한해 24시간 내 최대 20개까지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카카오의 검색 포털 다음도 대선 전용 페이지를 개설하고 ▲홈 ▲뉴스 ▲여론조사 ▲언론사특집 ▲토론회 ▲참여 탭을 마련해 대선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에서는 투표율 뉴스와 선거운동 상황 등을 볼 수 있으며 후보자들의 분야별 공약 관련 뉴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지난 4월29일 '21대 대선 서비스 운영원칙' 공지를 통해 '공정하고 충실한 선거 정보 제공', '허위정보 등 잘못된 기사·정보에 대한 적극 대처' 방침을 밝힌 바 있습니다. 공지를 통해 다음은 "AI(인공지능)나 딥페이크를 악용한 허위정보, 잘못된 대선 기사나 정보가 발견될 경우 이를 신속하게 신고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모니터링하겠다"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