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가 선보인 '대화형 AI 서비스'가 출시 100일만에 누적이용자 100만을 돌파했습니다. 일평균 1만명 이상 신규 유입되면서 AI 기반 고객서비스가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5월 금융권 최초로 대화형검색서비스 'AI검색'을 출시하고 6월에는 국내 유일의 생성형AI 기반 금융계산서비스 'AI금융계산기'를 선보이며 2가지 대화형AI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AI검색은 카카오뱅크 상품정보부터 기초 금융지식까지 AI가 대화하듯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AI금융계산기는 예적금, 대출, 환율 등 일상속 금융계산을 도와줍니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 게 인기 비결입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이 친구에 묻듯 질문하면 AI가 이해하기 쉽게 답해준다"며 "금융지식이 부족한 청소년이나 고령층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령대별로 AI검색은 20대이하(38%)·30대(22%)가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AI검색을 이용하는 고객 중 30%는 검색을 통해 상품추천 받고 서비스 페이지까지 진입해 실제 활용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AI검색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주제는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법으로 출시 첫날인 7월21일 하루 8만건의 질문이 집중됐습니다. 10대 청소년 고객은 카카오뱅크 금융서비스 관련 질문보다 예금과 적금은 어떻게 다른지, 금리가 무엇인지 같은 금융정보를 물어보는 비율이 다른 연령층보다 3배 이상 높았습니다.
AI금융계산기는 40대(29%)·50대이상(29%) 비중이 60%에 육박합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는 연금계산, 복리계산, MMF박스 계산 등 복잡한 연산기능을 추가해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대화형AI서비스가 금융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금융파트너'로 자리잡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AI검색의 금융정보 범위를 넓히는 한편 AI금융계산기로 해결이 어려운 질문에 대해 AI검색을 통해 답변이 이어지도록 서비스간 기술적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