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생활가전(DA) 3분기 영업손실이 1000억원으로 집계돼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영업이익 5300억원) 대비 적자 전환했다.
매출도 전년 동기 14조 1400억원에서 13조 9000억원으로 줄었다.
글로벌 TV 수요약화와 미국발 관세 정책 영향으로 모두 매출과 수익이 감소했다.
TV(VD)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는 견조했으나, 글로벌 TV 수요 정체와 시장 경쟁이 심화하며 실적이 하락했다.
생활가전(DA) 사업 역시 에어컨의 계절적 비수기 진입과 미국 관세 영향 등이 겹치며 실적이 약화됐다.
4분기에도 글로벌 TV 수요 약세와 시장 경쟁 심화 등 대외 불확실성은 상존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연말 성수기를 맞아 프리미엄·대형 TV 중심의 판매 프로그램을 강화해 수요 선점에 주력한다.
아울러 인공지능(AI) 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 확대 판매와 중저가 제품 판매 확장을 통한 매출 성장도 병행한다. 냉난방공조(HVAC) 등 고부가 중심 사업구조 개선에도 힘쓴다.
특히 향후 중국 가전 기업 저가 공세로 부진한 TV 부문에서 △신규 폼팩터인 마이크로 RGB TV로 테크 리더십 강화 △OLED TV 기반 프리미엄 시장 공략 △비전 AI 컴패니언을 필두로 한 인공지능(AI) TV 시장 주도 △광고 기반 무료 TV 스트리밍 서비스 차별화와 신규 광고주 확보 활동을 통해 수익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임중권 기자 lim9181@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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