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국감] 김윤덕 국토장관 "철도차량 지연 납품사 다원시스, 내부 감사할 것"

2025-10-29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차량을 제작하는 대표 3사 중 하나인 다원시스의 반복적인 납품 지연사태와 관련해 철도공사에 대한 국토부 감사를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김윤덕 장관은 "다원시스 미납품이 많음에도 지난해 다시 다원시스와 계약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현재 차량 발주기관은 2단계 경쟁입찰을 통해 납품 능력을 포함한 기술평가 후 가격평가를 실시하나 납품능력 평가에 변별력이 떨어져 사실상 최저가 낙찰제로 운영되고 있다"면서 "현행 국가계약법 지방계약법에는 과다하고 반복적인 납품 지원업체에 대해서 입찰을 제한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재부 행안부 등과 함께 납품능력 평가기준 개선 등 철도차량 입찰제도를 개선하겠다"면서 "반복적인 납품 지원업체에 대한 입찰제한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min72@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