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경량 LLM·AI 휴먼 탑재로 온디바이스 키오스크 상용화
이큐비알과 협력, 금융권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확대
AI 라이브 챗 등 솔루션으로 LLM 사업 본격화
[서울=뉴스핌] 김영은 인턴기자 = AI 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가 금융권 인프라 시스템 통합(SI) 전문기업 이큐비알과 20억원 규모의 온디바이스 AI 휴먼 키오스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온디바이스 AI는 기기 내장형 AI를 의미한다.
이스트소프트는 이큐비알과 대화형 AI 휴먼 솔루션 'AI 라이브 챗'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이스트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앨런 LLM' 경량 모델과 AI 휴먼 기술이 온디바이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Full On-Device SDK) 형태로 이큐비알에 공급된다. 양사는 이 기술을 탑재한 온디바이스 AI 휴먼 키오스크를 빠른 시일 내에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며, 첫 물량은 20억원 규모로 제품화돼 유통될 예정이다.

이스트소프트는 ▲온디바이스 환경에 최적화된 경량 LLM(SLM) ▲검색 기반 생성형 AI(RAG), 음성합성(TTS) ▲AI 휴먼 등 다양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이큐비알은 금융권 시스템 통합 경험을 바탕으로 키오스크 ▲유통 ▲구축 ▲설치 ▲운영 등 전반적인 SI 사업을 담당한다.
이스트소프트의 'AI 라이브 챗'은 독립적인 환경에서의 ▲안전성 ▲최소화된 지연시간 ▲클라우드 인프라 비용 절감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온디바이스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계약을 계기로 이스트소프트는 자체 개발 LLM '앨런 LLM'의 시장 공급을 본격화하며, LLM을 중심으로 한 에이전트 AI 구축 사업을 하반기 중점 사업으로 추진한다.
양사는 이번 계약에 이어 AI 휴먼 키오스크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AI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직관적 상호작용, 사용자 분석 등으로 베리어프리 키오스크 도입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공공 ▲의료 ▲유통 ▲관광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이번 계약은 자체 LLM 기술을 온디바이스 환경에 처음 상용화하는 상징적 사례"라며 "AI 라이브 챗 등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온디바이스 AI 생태계를 선도하고, LLM 기반 사업 성장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yek10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