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름 돋아"…추락 에어인디아 생존자 앉은 '그 자리', 과거에도 사람 살렸다는데

2025-06-17

200명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에어인디아 171편 추락 사고의 유일한 생존자가 ‘11A’ 좌석을 이용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태국 가수 겸 배우인 루앙삭 로이추삭(47)이 소셜미디어에 27년 전 자신도 11A 좌석에 앉았다가 살아남았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15일 태국 매체 타이랏(Thairath)에 따르면 로이추삭은 최근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도 항공기 참사 희생자와 유족에게 애도를 표하며 자신도 1988년 비행기 사고 당시 인도 비행기 추락 사고 생존자가 앉은 자리와 같은 11A 좌석에 앉았다고 밝혔다.

로이추삭은 1998년 12월 11일 방콕에서 수랏타니 주로 향하던 타이항공 에어버스 A310-300TG261편을 탔다. 이 비행기는 공항에서 남서쪽으로 3.2㎞ 떨어진 고무 농장에 추락해 101명이 사망하고 45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달 12일 추락 사고가 난 에어인디아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인도계 영국인 비슈와시 쿠마크 라메시(38)는 기체 중간에 있는 비상탈출구 바로 옆자리 11A 좌석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로이추삭은 “이번 인도 사고 생존자가 나와 같은 자리에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소름이 돋았다”고 말했다.

일부 항공 전문가들은 비상탈출구 근처에 앉는 것이 사고 시 생존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11A 자리가 항상 출입문 옆자리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비상탈출구 옆은 일반적으로 날개 옆자리여서 추락 시 오히려 위험한 자리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미국 연방항공청(FAA)등에 따르면 여객기 사고 시 동체 꼬리 부분에 앉은 승객의 생존율이 10∼15%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하지만 사고 유형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큰 의미는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미국 비행안전재단의 미셸 폭스 이사는 "모든 사고는 서로 다르며 좌석 위치만으로 생존 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최근 제작되는 항공기들은 사고 발생 시 승객이 걸어서 탈출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등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설계가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달 12일 오후 1시 38분께 아메다바드 사르다르 발라바이 파텔 국제공항에서 영국 런던으로 출발한 AI171편 여객기가 이륙한 지 30초 만에 추락했다. 이 사고로 승객 1명을 제외한 탑승자 241명이 모두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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