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로보월드 어워드 석권한 브릴스, “초정밀 로봇 검사 솔루션 기술력 인정”

2025-11-03

브릴스 자동차 정밀 검사 솔루션, ’2025 로보월드 어워드’ 3년 연속 수상 쾌거

“협동 로봇 시리즈 리뉴얼 버전과 각 산업 공정 자동화 솔루션 선보일 것”

브릴스가 ‘2025 로보월드 어워드(ROBOTWORLD AWARD 2025)’에서 3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로보월드 어워드는 '제20회 국제로봇산업대전(로보월드 2025)'의 부대행사로, 한국AI·로봇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시상식이다. 이 상은 기술적 우월성, 제품 혁신성·효율성, 시장 성장 가능성 등 다각적인 평가 항목을 통해 국내 로봇 산업을 대표하는 우수 제품에 수여된다.

브릴스는 올해 시상식에서 로봇 시스템, 제조, 응용 솔루션 분야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로봇 모듈화 플랫폼을 활용한 자동차 정밀 검사 솔루션’이 주인공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지난 2023년 ‘협동 로봇(코봇) 기반 스마트 팔레타이징(Palletizing) CCTV’, 지난해 브릴스 로봇 제품군인 ‘브릴스 로봇 시리즈(BRS)’에 이어 3회 연속 수상이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해당 솔루션은 최근 고도화되는 자동차 시트의 전장, 소음, 승객분류시스템(OCS) 및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 장치(SBR) 센서 등을 통합 검사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에는 BRS 시리즈의 코봇이 결합됐다. 이를 통해 저·고온의 극한 산업 환경에서도 ±0.02mm 수준의 초정밀 검사를 구현한다. 또한 이 솔루션에는 브릴스만의 핵심 원천기술이 집약돼 검사의 신뢰성·효율성이 극대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온습도 등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데이터를 실시간 보정하는 ‘지능형 환경 연계 데이터 보정 기술’이 내재화됐다. 여기에 주파수 분석 기법인 ‘1/3 옥타브 밴드 분석법(One-Third Octave Band Analysis)’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결합한 기술 방법론도 접목됐다. 사측은 이를 ‘차세대 소음 정밀 분석 기술’로 정의했다.

또한 브릴스는 각종 계측기를 하나로 통합한 ‘다기능 검사용 통합 보드’를 개발해 사용자의 비용 효율성 극대화를 지원한다. 브릴스 측은 이 기술 관련 국내 특허 등록 26건, 출원 10건 등을 확보하며 독보적인 기술 장벽을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진 브릴스 대표이사는 “올해 수상으로 3회차 연속 성과를 달성하게 됐다”며 “이는 고정밀 검사 솔루션에 브릴스 코봇의 정밀성이 더해진 결과물로, 이처럼 국내 첨단 산업의 품질을 지속 제고하는 각종 로봇 솔루션 개발에 더욱 정진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브릴스는 올해 로보월드 전시부스 현장에 기존 대비 개선된 코봇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이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