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LH WISE 시스템이 글로벌 인증기관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IT 서비스관리 국제표준인 ISO/IEC 20000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ISO/IEC 20000(IT 서비스 관리시스템)은 IT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관이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관리역량, 프로세스, 시스템을 국제기준에 맞게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국제표준 인증이다.
WISE는 LH의 보상·판매·주거복지·인사·재무 등 주요 업무 기반 정보를 처리하는 핵심 시스템이다. LH는 국제 수준의 IT 서비스 운영체계를 갖추기 위해 WISE 운영 절차 전반을 점검하고 ▲장애관리 ▲변경관리 ▲구성관리 등 주요 운영 프로세스를 국제기준에 따라 표준화했다. 또한 책임·권한 체계를 명확히 문서화하고 내부 점검과 교육을 강화하는 등 서비스 품질 향상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이러한 노력을 토대로, LH는 SOC 분야 공기업 중 유일하게 ISO/IEC 20000 인증을 보유하게 됐다.
김재경 LH 경영관리본부장은 “업무시스템의 신뢰도와 운영 효율성은 대국민 서비스 품질과도 직결되는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관리 수준을 높여가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18일(목) 로이드인증원 이일형 대표이사(왼쪽)와 LH 김재경 경영관리본부장(오른쪽)이 LH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ISO/IEC 20000(IT 서비스 관리체계) 인증 수여식을 진행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