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기조에서 ‘런치플레이션’이 특히 심화되고 있다. 직장인들의 점심 메뉴인 외식 품목 대부분이 급등해 한끼마저 해결하기 쉽지 않은 것이다. 전기·가스료 등 공공요금에 식자재와 인건비가 지속해서 올랐고, 배달 수수료 및 임대료 상승도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소비 심리가 위축돼 외식업 실질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자영업자는 폐업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서민 가계의 어려움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지난 4월 기준 광주지역 외식 주요 8개 메뉴(김밥·자장면·칼국수·냉면·삼겹살·삼계탕·비빔밥·김치찌개) 가격을 살펴본 결과, 5년 전인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평균 30% 가까이 뛰었다. 김밥이 2천400원에서 3천460원으로 44.2%에 달했고, 이어 비빔밥 32.9%(7천900원→1만500원), 냉면 32.1%(7천800원→1만300원), 자장면 27.8%(5천400원→6천900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남의 경우 평균 25% 상승했다. 김밥이 29.6%(2천100원→2천722원), 비빔밥 27.4%(7천111원→9천56원), 자장면 27.1%(5천333원→6천778원), 냉면 26.9%(7천444원→9천444원) 순이다.
외식비가 오르면 판매 가격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서민 입장에선 예민할 수 밖에 없다. 가뜩이나 얇아진 지갑을 더 열지 못하게 만든다. 새 정부가 민생 회복을 위해 특단의 조치로 추진하고 있는 전 국민 소비쿠폰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배달 수수료 경감을 위한 상한제 도입 방안부터 서둘러야 한다. 근본 해결책은 되지 못하더라도 충분히 숨통을 트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기후, 전쟁 등에 따른 공급 불안으로 원재료 상승의 부담은 여전할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의 2차 추경 편성과 집행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 환율 상승으로 수입 단가가 치솟는 만큼 관세 조정 문제까지 폭넓게 검토해야 한다. 농축수산물 유통 구조 개선이야 말할 것도 없다.
지난 5년 소비자물가가 10%대로 상승하는 동안 외식물가는 25% 수준으로 1.5배 이상 높았다. 최근엔 부동산 시장도 꿈틀거리고 있다. 범정부 차원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대책 마련에 올인하고 있다. 경기가 살아나야 외식 수요가 늘어난다. 소비심리 개선이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