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정보 유출 사태' 불똥 튈라…C커머스, 韓 사업 리스크 대비 나섰다

2025-12-14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플랫폼 정보보호 문제가 부각되자 C커머스 업체들이 내부 체계 강화에 나섰다. 국내 조직을 확충하고 관련 지침을 보완하는 분위기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쉬인은 국내 홍보·대관·법률 담당 임원 채용에 착수했다. 지난해 한국 사업을 본격화한 이후 해당 분야 인력을 정식으로 모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쉬인은 △기업윤리·홍보 담당 이사 △정부관계(GR) 선임 관리자 △수석 법률고문 등 세 직책을 동시에 채용한다. 국내 언론 및 정부와의 접점을 넓히고 내부 통제와 법률 리스크 대응 역량을 높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세 포지션을 한꺼번에 신설·섭외하는 점이 눈에 띈다.

세 직책 모두 10년 이상 경력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경력직 핵심 인력을 빠르게 투입해 잠재 리스크를 줄이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알리익스프레스도 지난 8일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했다. 쿠팡 정보 유출 사태가 본격화된 지 열흘 만이다.

개정안은 기존과 달리 각 조항에 '법적 근거'를 명시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항목마다 국내 개인정보보호법의 어떤 조항에 기반하는지 구조화한 것이다. 분쟁이나 규제 대응 시 필요한 방어 논리를 형식적으로나마 강화한 조치로 분석된다.

이 같은 흐름은 쿠팡 사태 이후 C커머스 업체들이 취하는 자구책으로 풀이된다. 사태가 확산하는 가운데 해외 플랫폼들도 한국 시장을 둘러싼 리스크 관리 체계를 재정비하고 있다는 의미다.

C커머스는 국내 진출 초기부터 정보보호 문제가 지속 제기돼 왔다. 알리와 테무는 고객정보의 무단 국외 이전 등으로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았고, 이후 관련 지침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여러 차례 수정하는 등 보완 조치를 취해왔다. 그럼에도 소비자 신뢰가 여전히 더디게 회복되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 정보 유출 사태의 '불똥'이 쉽게 튀는 구조적 취약성을 안고 있다는 뜻이다.

실제 C커머스 업체들은 쿠팡 사태의 반사이익을 거의 누리지 못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9일 기준 알리·테무·쉬인의 일간 활성 사용자 수(DAU)는 각각 160만명, 139만명, 25만명이다. 알리는 사태 직전인 지난달 28일 대비 7.4% 줄었고, 쉬인도 같은 기간 7.1% 감소했다. 테무만 3.7% 증가하는 데 그쳤다.

쿠팡 정보 유출 사태를 계기로 e커머스 전반의 정보보호·보안 관리 이슈는 당분간 계속 제기될 전망이다. 정부와 국회에서도 개인정보 유출 책임 강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C커머스 업체들 역시 내부 통제와 리스크 대응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C커머스 업체들은 개인정보·상품 품질 논란이 이어져온 만큼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받을 수밖에 없다”며 “최근에는 '글로벌 스탠다드'만을 앞세우기보다 국내 법규와 정부·이해관계자 대응에도 신경쓰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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