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정부가 국정 목표로서 미래 신산업 육성 및 주력산업 혁신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산업계에서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대학이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혁신적 교육·창업 모델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18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전날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제1회 산업계와 함께하는 대학교육 혁신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대학 내 창업 관련 학과·부서 담당자와 창업 초기 벤처기업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성공적인 학생 창업 확대를 위해서는 기존 대학의 창업 지원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첫 발제자로 나선 이호재 와이앤아처 대표는 "2023년 이후로 스타트업 생태계가 급격히 변화하며 기존의 성공 전략을 답습하는 것 만으로는 한계가 있는데다 '한탕주의식' CEO들이 나타나며 창업자 모수가 크게 줄어드는 추세"라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대학이 전통적인 대학생 중심 창업을 넘어 학내 유학생, 교직원 연구성과, 시니어 재교육까지 포괄할 것을 주문했다.
대학이 단순한 교육시설을 넘어 시니어나 재직자 대상 창업까지 포용하는 허브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대학이 본격적인 창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학교 단독 역량뿐 아니라 산업계·지자체·투자자와 적극 연계해 투자를 유치하고 시장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실제로 대학생 시절 창업 경험이 있는 윤예찬(30) ㈜스칼라데이터 창업자는 학내 창업 교육의 제도적 유연성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관련 제도가 경직될수록 대학생 창업자들의 운신의 폭이 좁아지고 학업과 창업을 병행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이에 윤 창업자는 대표적으로 △대학별로 상이한 '창업 휴학 제도'의 표준화 △취업계를 넘어선 '창업계' 도입 △창업센터 공간 운영의 효율성 및 접근성 제고 등을 제안했다.
최근 '서울대 10개 만들기',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라이즈·RISE) 사업 등 대학과 지역균형발전을 결합한 정책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최용석 중앙대 교수는 ‘5극 3특(수도권·대경권·동남권·중부권·호남권 및 강원·전북·제주특별자치도) 균형발전을 위한 창업교육 촉진 방안'을 공유했다.
최 교수는 "앞으로의 대학 창업 교육은 단순 창업 체험이 아니라 첨단기술·지역혁신·글로벌·사회적 가치를 아우르는 전 주기 창업 인재 양성 플랫폼으로 진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의 국정과제 123 기조를 반영해 특히 대학에서는 △AI·딥테크 융합형 창업 역량 강화 △산업 맞춤형 창업 교육 및 스케일업 훈련 △지역문제 해결형 창업 및 로컬 크리에이터 육성 등에 주력할 것을 주문했다.
현재는 기초지방자치단체 229곳, 17개 광역시·도 등 권역 단위에 따른 사업 간 지원 격차와 장벽이 존재한다는 점을 지적하며, “초광역 단위인 5극 3특 체제 안에서 라이즈 사업을 재구조화해 지역 간 인프라 공유를 확대하고 공동 사업 추진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이어졌다.
이밖에 김서영 서울시립대 교수, 노성여 동명대 교수는 각각 현장 중심 창업교육과 창업 친화적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한 운영 방향을 공유했다. 발표 이후에는 학계 및 산업계 인사들이 창업교육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창업교육의 어려움 해소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도 진행됐다.
한편 이번 포럼은 국정과제에 발맞춰 대학이 미래 신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어떻게 길러내야 할지 논의할 필요성이 높아지며 마련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기존에도 산학협력을 진행해왔지만, 추가적인 포럼을 연 것은 지금이 폭발적이고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다음달 2회차 인공지능(AI) 공학 포럼, 11월 ESG 경영 포럼 등 산업 동향을 반영한 주요 주제를 선정해 정기적으로 포럼을 열 계획이다. 윤소영 지역인재정책관은 "생생한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이 창업에 도전하고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